악필도 캘리그라피 할 수 있을까요 ?


요즘은 홈페이지도 보면 캘리그라피를 사용한 곳이 많더군요
간판도 그렇고 책표지, 명함, 카달로그 정말 많은 분야에서 캘리그라피를 사용합니다.

캘리그라피라는게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가진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악필인 저로서는 그저 바라보면서 "이쁘구만" 이런 생각만을 할 뿐이죠








안 본 눈 찾아야 할까요 ? 글씨 진짜 못쓰네요 ^^;
적어 놓고 한참이 지나면 내 글씨를 내가 못알아 보는 상황도 생기고 그럽니다. ㅜㅜ

뭐 그렇게 캘리도 글씨 잘쓰는 사람들
디자인 잘하는 그런 사람들의 전유물이구나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저희 회사에 디자이너로 채용된 친구가
예전에 캘리그라피를 잠시 공부하다 포기했다고 하며
다시 한번 공부해 보겠다고 하더군요.
그 친구의 얘기를 듣다가 문득 혼자는 힘드니까
그 친구 공부할 때 같이 좀 해볼까 ?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알고보니 직원도 초보였고 저도 초보니
직원과 나 둘이 캘리그라피를 공부해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곳 저곳 검색도 해보고 서점에서 책도 찾아보고 했지만
이거 너무 문외한이다 보니 어찌해야 할지 방향을 못잡겠는 겁니다.

어떻게 시작해야하나 ? 고민을 하고 있을 때














이런걸 직원이 던져주네요. 처음부더 연습해야 한다면서요
오 어쨌든 시작은 할 수 있겠다 싶어서 무작적 따라서 써 봤습니다.

아~ 이것 참 무지하게 지루하더군요.
ㄱ,ㄴ,ㄷ  이것부터 잘써야 하는건 알겠는데 너무 지루한 겁니다. ㅜㅜ

이러다간 삼일은 커녕 이틀도 못버티겠는 겁니다.
어떤 분야던지 기초가 중요하고 기초를 잘해야 나중에도 잘하는 걸 모르진 않지만
뭔가 흥미를 잃지 않아야 하는게 더 중요하게 생각되는 겁니다.

ㄱ 만 반복하기엔 제 인내심이 너무 짧기에
좀 더 무식하면서도 흥미를 잃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
고민해 봤습니다.

처음에 뭘 해야할까 ?
캘리그라피는 글자를 이쁘게 쓰는거니까  일단 좋은 글이 있어야 겠다 싶어
좋은글 모음을 먼저 검색했습니다.

많더군요 ㅎㅎㅎ
그래서 거기서 하나 골라서 직원과 공유하고
거지발싸게 처럼 쓰더라도 하루에 한문장씩은 꼭 만들어보자고 했습니다.

하루에 한문장씩 여기저기 검색해가면 따라서 써보는데
한 일년하면 실력이 안늘기야 하겠나 ? 이런생각이었죠

하~
세상에 쉬운일은 하나도 없는겁니다. ㅜㅜ

퇴근시간이후에 한 30분 투자해 볼까 했는데...
이게 또 너무 안돼니까 오기가 생기더라구요

그렇게 이면지를 30여장을 소비하고 그나마 글씨 처럼 써진걸 하나 건졌습니다.











좋은글 모음의 맨 첫줄인데 이게 글자가 왜이렇게 어려운지 ^^;;;

캘리그라피 하시는 분들 너무 존경합니다 !!!
맨처음이니까 다른 글 모양 참고하지말고 내맘대로 그려보자 하고
써본건데 아니 그린거죠. 마냥 부끄러울 뿐입니다.  ㅜㅜ

목표는 하루에 하나지만 이룰 수 없는 목표일 듯하고
최소한 일주일에 두개씩이라도 쓸 수 있도록 해봐야 겠네요

캘리그라피 책도 많을 테고 캘리그라피에대한 이론도 있겠지만
목이 마를때 까진 그냥 무작정 따라해볼 작정입니다.
더 잘쓰고 싶다 라는 마음이 강하게 들었을 때
ㄱ,ㄴ,ㄷ을 하루종일 써도 인내를 할 수 있을 때 까진 이렇게
한번 해보려구요.

질보다 양으로 ㅎㅎㅎ

잘 되야 될텐데 말입니다.









0 개의 댓글: